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프로세스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바로가기를 클릭,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tep 1.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전 평가관리 Step 일학습 훈련실 평가관 1-1. 내부평가 기본계획 수립 지원하기 - 소속 공동훈련센터에 적용 가능한 내부평가 기준 확인 - 내부 평가 방법 선택 2-1. 내부평가 실시 알림 활동하기 - 내부평가 실시 일정 확인 - 내부평가 실시 알림 진행 2-2.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관리하기 - 내부평가 실시 준비하기 - 내부평가 실시하기 - 내부평가 결과 관리하기 2-3. 외부평가 대비 집중 출결관리하기 - 연간 외부평가 시행계획 확인 - 훈련과정별 외부평가 응시가능 시점 확인 - 집중 출결관리 시기 설정 1-2. 학습기업·학습근로자 사전교육 실시하기 - 평가 관련 사전교육 계획 수립 - 평가 관련 사전교육 자료 만들기 - 평가 관련 사전교육 실시하기

Step 3. 일학습병행 훈련종료 후 평가관리 p 2. 습병행 실시 중 관리 3-1. 내부평가 결과등록 마감하기 - HRD-Net 내부평가 최종 결과 등록 3-2. 이수자/수료자 관리하기 - 이수자의 정의 및 관리 - 수료자의 정의 및 관리 2-5. 외부평가 준비 지원하기 - 외부평가 특강 진행 - 외부평가 준비 자료 지원 - 외부평가 스터디 지원 2-6. 외부평가 실시 지원하기 2-7. 외부평가 결과 알림 활동하기 - 외부평가 합격 결과 알림 - 외부평가 불합격 결과 알림 2-4.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및 접수 지원하기 - HRD-Net 대상자 신고 - CQ-Net 원서(단체) 접수

일러두기 • 본 가이드는 평가관리와 관련된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실무적인 업무 수행 가이드를 일학습병행 공동 훈련센터 신규 전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공하여, 업무 적응력 향상과 성과관리의 체계성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본 가이드는 공동훈련센터 업무 수행자(전담자) 관점에서 작성하였으며, 훈련종목별 특징과 무관하게 평가관리 의 공통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여 활용 바랍니다. • 본 가이드에서는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중 이뤄지는 평가 절차 시 순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관리 업무를 정리 하여 수록하였습니다. - 관리 업무는 크게 내부평가 관리, 외부평가 관리로 구분하였으며, 그에 따른 수행업무는 직접 수행 업무와 간접 수행(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수록하였습니다.

Contents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01. 일학습병행 평가의 개념 07 02. 일학습병행 사업 절차 중 <평가 절차> 이해하기 10 03. 평가 근거 및 참고자료 12 Part. 01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전 평가관리 01. 내부평가 기본계획 수립 지원하기 24 02. 학습기업·학습근로자 사전교육 실시하기 26 Part. 02 일학습병행 훈련종료 후 평가관리 01. 내부평가 결과등록 마감하기 59 02. 이수자/수료자 관리하기 60 Part. 04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중 평가관리 01. 내부평가 실시 알림 활동하기 33 02.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관리하기 36 03. 외부평가 대비 집중 출결관리하기 44 04.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및 접수 지원하기 46 05. 외부평가 준비 지원하기 52 06. 외부평가 실시 지원하기 55 07. 외부평가 결과 알림 활동하기 56 Part. 03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01. 일학습병행 평가의 개념 02. 일학습병행 사업 절차 중 <평가 절차> 이해하기 03. 평가 근거 및 참고자료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07 01. 일학습병행 평가의 개념 일학습병행 평가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평가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학습병행평가는 내 부평가와 외부평가로 나뉘는데, 공동훈련센터나 학습기업 자체적으로 학습근로자의 성취여부를 평가하는 과정을 내부평가, 국가(공단)에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통해 학습근로자의 역량을 평가하고 자격증을 부여하기 위한 과정 을 외부평가라고 한다. 내부평가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에서 소속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훈련과정에 편성된 모든 능력단위에 대하여 자체적으 로 학습근로자의 교육훈련 성취 여부를 평가하는 것. 내부평가 개요 대상 • 인정받은 일학습병행과정에 따라 훈련에 참여한 학습근로자 시기 • 능력단위별 훈련 진도율 80% 이상 ~ 능력단위 훈련종료 시까지 (능력단위 개별 평가 또는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 평가) 범위 • 인정받은 일학습병행과정에 포함된 모든 능력단위(필수/선택/기업특화 등) 방법 •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에서 자율 결정하되, NCS에서 제시하는 12가지 평가 방법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능력단위별로 평가 실시(정해진 방법 준수 必) 장소 • OJT 및 Off-JT 실시장소인 학습기업, 공동훈련센터 등에서 실시 통과자* 결정 •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자체적으로 기준을 설정하여 능력단위별 평가 ‘통과자’로 결정 * ‘통과자’라는 용어는 훈련과정 전체 능력단위 범위 안에서 결정되는 ‘이수자’와 구분하기 위한 용어임 내부평가 기본 절차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평가계획 수립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평가문항 출제 및 평가실시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 지부·지사 채점 및 평가결과 제출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이수자 결정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08 외부평가 일학습병행과정 종목별 필수 능력단위를 대상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기술·태도를 국가(공단)가 평가 하여 역량을 인정(자격증 발급)하는 것. 외부평가 개요 대상 • 인정받은 일학습병행과정에 따라 훈련에 참여한 학습근로자 중 2가지 요건*을 충족한 자 * (요건1) 전체(모든 능력단위) 훈련시간의 80% 이상 출석 (요건2) 필수 능력단위 개수기준 70% 이상의 필수능력단위 내부평가 통과 시기 • 공단의 연간 시행계획*에 따라 정기적으로 시행 (공단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CQ-Net 홈페이지내 시험일정 참고 범위 • 해당 일학습병행과정에 제시된 모든 필수능력단위 방법 • 능력단위별 종합평가(지필식+작업형+면접) 실시 ※ 자격종목과 버전별로 상이함 장소 • 관할 공단 지역본부·지사 담당 부서에서 지정한 장소에서 실시 (학습기업, 공동훈련센터 교육장 등) 합격자 결정 • 일학습병행 훈련 종목의 필수능력단위 개수기준 70% 이상을 통과한 경우 ‘합격자’로 결정 외부평가 기본 절차 과정평가운영부 → 지부·지사 외부평가 실시 CQ-Net 또는 정부24 합격자 발표 및 자격증 발급 HRD-Net 대상자 신고 CQ-Net 외부평가 원서접수 CQ-Net 홈페이지 바로가기

일학습병행 Korea Dual Program 09 Information.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련 용어 정의 관련 구분 용어 정의 일학습병행 기본개념 일학습병행 사업주가 근로자를 고용하여 해당 근로자가 담당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면서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을 제공하고, 해당 근로자는 교육훈련의 평가에 따라 자격을 인정받도록 하는 직업교육훈련 - 관련법률 :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이하 “법”이라 한다) (법률 제16559호, 제정 2019.8.27., 시행 2020.8.28.) 일학습병행자격 일학습병행 실시 후 외부평가에 합격한 학습근로자에게 부여하는 자격 일학습병행 사업유형 (도제 제외) 재직자 입직 1년 이내 신규 재직자가 참여 가능한 일학습병행 사업 유형 P-TECH (전문대) 도제학교 졸업생 등 연계 요건을 갖춘 재직자가 참여 가능한 일학습병행 사업 유형 IPP (4년제) 잔여 학기가 2학기 남은 4년제 대학의 재학생이 참여 가능한 일학습병행 사업 유형 전문대 재학생단계 (전문대) 잔여 학기가 2학기 이상 남은 전문대학의 재학생이 참여 가능한 일학습병행 사업 유형 훈련과정 일학습병행과정 (훈련과정) 일학습병행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학습병행 직종 및 교육훈련기준에 따라 개발된 교육훈련과정 능력단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체계의 하위단위로서 일학습병행에서는 교과목의 세부 내용들을 말하며 자격종목별 필수/선택으로 구분됨 훈련운영 OJT 학습기업 현장 내에서 실시하는 일학습병행 교육(도제식 교육) Off-JT 학습기업 현장 외(공동훈련센터) 에서 실시하는 일학습병행 교육 이수/수료 이수자 일학습병행과정 전체 훈련시간의 100분의 80이상 출석, 필수능력단위 개수기준 100분의 70 이상 내부평가를 통과한 학습근로자 수료자 일학습병행과정 전체 훈련시간의 100분의 80 이상 출석, 필수능력단위 개수기준 100분의 70 이상 내부평가를 통과한 자로 외부평가에서 합격한 학습근로자 훈련주체 공동훈련센터 일학습병행법에 따라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으로 일학습병행 학습기업을 지원하는 기관 전담자 공동훈련센터에서 일학습병행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학습기업 일학습병행을 실시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지정받은 기업 학습근로자 근로기준법 상 근로자로서 학습기업의 사업주에게 일학습병행을 제공받는 사람 Off-JT 교강사 Off-JT를 진행하기 위해 공동훈련센터에서 지정한 사람 기업현장교사 일학습병행 참여요건을 갖춘 자로 OJT를 진행하기 위해 학습기업에서 지정한 사람 HRD담당자 일학습병행 참여요건을 갖춘 자로 훈련 운영과 관련된 행정지원을 담당하기 위해 학습기업에서 지정한 사람 활용 시스템 PDMS 일학습병행과정을 개발하고 인정받기 위해 활용하는 시스템 HRD-Net 일학습병행과정을 운영, 관리하기 위해 활용하는 시스템 CQ-Net 일학습병행과정 이수 후 외부평가 접수 및 자격증 발급을 위해 활용하는 시스템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10 공단 지역본부·지사, 지방고용노동관서 ❶ 학습기업 모집 및 지정 학습기업, 한국기술 교육대학교 ❷ 학습근로자 모집 및 전담인력 교육 학습기업, 공단 훈련과정 개발센터 ❸ 훈련과정 개발 공단 훈련과정 개발센터, 고용노동부 본부 ❹ 훈련과정 인정 학습기업 ❾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 전환 CQ-Net 또는 정부24, 공단 ❽ 일학습병행 자격증 발급 공단 지역본부·지사 ❼ 외부평가 학습기업, 공동훈련센터 ❺ 훈련실시 및 ❻ 내부평가 02. 일학습병행 사업 절차 중 <평가 절차> 이해하기 일학습병행 사업 중 내·외부평가는 훈련과정의 교육훈련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며,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는 각각의 세부 절차에 따라 실시된다. 일학습병행 사업 중 <평가 절차> 고용노동부에서 최종 인정한 훈련과정의 능력단위별 또는 교과목별 훈련 진도율 80% 이상을 진행한 시점에 학습 기업 또는 공동훈련센터가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내부평가를 실시하며, 훈련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공단에서 외 부평가를 실시하는 절차로 진행됨 일학습병행 사업 전체 운영 절차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11 * 더욱 상세한 내용은 2022 일학습병행 내부평가 가이드북, 2023 일학습병행 운영매뉴얼 참고 • 훈련과정 개발 시기 - 기본계획 수립 각 능력단위의 평가방법, 단위, 시기, 지원기관, 평가문제, 결과 증빙자료 관리 등에 대한 계획 수립 * OJT 및 Off-JT 평가가 각 능력단위의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여 훈련과정 개발보고서에 반영 - 평가문항 개발 훈련과정 개발보고서에 포함된 모든 능력단위에 대하여 내부평가 시행 시 활용할 예시문항 1개 이상 개발 • 훈련실시 시기 - 세부계획 수립 훈련실시 초기 계획된 능력단위별 훈련일정을 토대로 평가일정, 평가방법 등 세부 평가계획 수립 • 피드백 및 결과관리 내부평가 결과 확인된 학습근로자의 성취수준을 바탕으로 Pass/Fail 여부를 판정 후 학습근로자에게 통지 - 실시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평가결과를 HRD-Net의 내부(최종)평가관리에 등록하여 관리 • 이수자 결정 및 증명서 발급 일학습병행과정 훈련시간의 100분의 80 이상을 출석하고 필수능력단위 개수 기준 70% 이상 내부평가에 합격한 학습근로자에게 이수증명서 발급(HRD-Net) 능력단위별 훈련목표 및 훈련내용 분석 훈련목표 및 내용 분석 훈련 시 진행한 교수활동(훈련내용) 분석 교수활동 내용 분석 주요 훈련 활동의 성취 여부를 평가하는 문항 출제 및 평가기준 개발 문항 출제 • 외부평가 응시자격 확인(기업인재혁신부) - 출석률 80% 이상, 진도율 80% 이상 - 일학습병행과정 필수능력단위 개수기준 70% 이상 내부평가 통과 • 훈련기관에서 해당 학습근로자의 외부평가 응시 여부를 선택하여 신고기간 중 대상자 신고 - HRD-Net 일학습병행 > 평가관리 > 외부평가대상 신고 • 수험원서 제출(CQ-Net) - 대상자 신고 완료 후 일학습병행 자격포털(https://www.c.q-net.or.kr) 수험원서 접수 가능 • 과정평가운영부 시행계획에 따라 지부·지사 담당부서에서 시행 - 공동훈련센터, 기업교육장 또는 별도 지정 장소에서 실시 • 합격자 결정 해당 일학습병행과정 필수능력단위 개수 기준 70% 이상 외부평가에 통과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 및 CQ-Net 공고(과정평가운영부) - 불합격자 : 합격자 발표 이후 1년 이내 재응시 가능(재응시 시험일이 합격자 발표일 이후 1년 이내여야 함) • 자격증 발급 CQ-Net 또는 정부24(www.gov.kr)에서 인터넷 신청을 통해 가능하며, 상장 형 및 수첩형(CQ-Net에서만 발급 가능)을 선택하여 발급 ❶ 평가계획 수립 ❸ 결과관리 및 피드백 ❹ 이수자 결정 ❷ 평가문항 출제 및 평가실시 ❺ 대상자 신고 (HRD-Net) ❻ 원서접수 (CQ-Net) ❼ 외부평가 실시 ❽ 합격자 결정 및 자격증 발급 내·외부 평가 세부 절차 • 해당 세부 절차는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에 대한 매뉴얼 상의 절차로, 본 가이드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사항 임(공단에서 제작한 일학습병행 운영매뉴얼 내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평가 절차’를 그대로 인용) 외부 평가 내부 평가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12 보다 원활한 내·외부평가 관리를 위해 일학습병행 평가에 대한 근거와 참고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일학습병행 평가 근거 일학습병행 평가의 근거는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일학습병행 운영 규정 및 규칙> 등에 명시 되어 있음 ①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연번 구분 관련 세부 근거 조항 웹주소 1 법률 (국회) 제30조(학습근로자에 대한 평가) 2 시행령 (대통령령) 제14조(내부평가) 제15조(외부평가) 3 시행규칙 (고용노동부령) 제8조(이수증명서 등의 발급) 제12조(서류의 보존) 제13조(수수료) ② 일학습병행 운영 규정 및 규칙 연번 구분 관련 세부 근거 조항 웹주소 1 규정 (고용노동부 고시) 제32조(내부평가 방법·절차 등) 제33조(내부평가 합격기준) 제34조(외부평가 방법·절차 등) 2 규칙 (공단) 제20조(내부평가) 제21조(이수자 결정) 제22조(외부평가) 제23조(합격자결정) ※한국산업인력공단 블로그 등에 게재 중이며, 개정 시 경로가 바뀔 수 있음 ※ 관련 내용은 평가가 주된 내용인 근거 조항을 중심으로 표기한 것이며, 미 표기된 근거 조항이라도 평가와 연관성이 있는 부분 들이 있음 ※ 관련 법률, 규정, 규칙 등은 개정 상황에 따라 근거 조항이 변경될 수 있음 일학습병행 평가 관련 참고자료 · 일학습병행 평가와 관련해 다음의 참고자료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함 · 해당 참고자료는 공단, 지원기관(지원단 등) 등의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거나 공문, 메일 등으로 배포된 자료임 연번 제작연도 제작기관 매뉴얼(가이드)명 비고 1 2023 공단 일학습병행 운영매뉴얼 일학습병행 사업 전체 내용 2 2022 공단 일학습병행 내부평가 가이드북 일학습병행 평가 전반에 관한 내용 3 2020 공단 일학습병행 운영매뉴얼 일학습병행 사업 전체 내용 03. 평가 근거 및 참고자료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13 연번 제작연도 제작기관 매뉴얼(가이드)명 비고 4 2019 지원단 (구.허브사업단) 일학습병행 내부평가 예시집 내부평가 예시 중심의 내용 5 2018 공단 과정평가형·일학습병행자격 원서접수 사용자 매뉴얼 CQ-Net 외부평가 원서접수 중심의 내용 6 2018 직능연 (구.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제 학습기업용 현장교육훈련 및 내부평가 운영 가이드 학습기업 일학습병행 평가 전반에 관한 내용 7 2017 공단 CQ-Net_운영기관 매뉴얼 (회원가입 및 원서접수) CQ-Net 외부평가 원서접수 중심의 내용 8 2016 공단 내외부평가 상세 매뉴얼 일학습병행 평가 전반에 관한 내용 * 공단 : 한국산업인력공단 / 지원단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동훈련센터 지원단 / 직능연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관련 자료 확인이 어려운 경우, 제작기관에 문의하여 관련 자료 확보(활용) 권장 Information. 평가 관련 활용 사이트 평가자료 다운로드 사이트 연번 다운로드 항목 구분 관련 사이트명 활용 탭 웹주소 1 내부평가 운영예시 PDMS 자료실-현장훈련(OJT) 운영 예시-'20~'21년 현장훈련(OJT) 및 내부평가 운영 예시 2 내부평가 운영예시 PDMS 자료실 - 현장훈련(OJT) 운영 예시 - '19년 현장훈련(OJT) 운영 예시 3 내부평가 운영예시 PDMS 자료실 - 내부평가 예시문제 - 내부평가 예시문제 4 외부평가 모의시험문제 PDMS 자료실 - 외부평가 공개문항 - 외부평가 공개문항 5 NCS 평가기준 (평가방법) NCS NCS활용 - NCS통합검색 - NCS및 학습모듈검색 6 외부평가 연간 시행계획 공고 CQ-Net 고객지원 – 공지사항 (검색 키워드 : 연간 시행계획) 7 외부평가 공개문제 CQ-Net 홍보·자료실 - 일학습병행자격 자료실 - 공개문제 자료실 평가 관련 활용 도구(사이트) 도구구분 활용도구명 주요 활용사항 웹(시스템 다운로드)주소 웹 NCS 웹 평가기준 확인 웹 PDMS 웹 훈련과정 개발 시 평가방법 선택 시스템 HRD-Net 행정지원시스템 (훈련기관) 내부평가 결과 등록,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이수증 발급 웹 CQ-Net 웹 외부평가 접수, 외부평가 자격증 발급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14 ※ 본 예시와 가이드 전체 내용을 참고하여 공동훈련센터에 적합한 연간 계획표를 작성하길 권장함 예시) 사업연도 : 2023-01-01~2023-12-31 / 매월 학습종료 진도율 80%이상 체크필요 구분 항목 2023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공통 훈련시작~종료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컨설팅 (학습기업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사전 설명회 (학습근로자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 수립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 계획 수립(공문)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 보고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 평가 훈련과정개발(평가방법 결정)지원 내부평가 관리 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 계획 수립(공문) [변경필요 시] 내부평가 방법 변경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 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내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평가 결과등록 마감 외부 평가 외부평가 관리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외부평가 시행계획 확인 및 지원계획 수립(공문) 외부평가 대비 집중 출결관리 (OJT/OFF)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및 접수지원 23년 정기 1회차 접수 23년 정기 2회차 접수 23년 정기 3회차 접수 외부평가 준비 지원 (외부평가 특강, 자료준비 지원 등) 23년 정기 1회 대비 23년 정기 2회 대비 23년 정기 2회 대비 23년 정기 3회 대비 23년 정기 3회 대비 외부평가 실시 지원 (장소협조 등) 23년 정기 1회차 실시 23년 정기 2회차 실시 외부평가 결과에 따른 알림 외부평가 이수/수료자 관리 외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2023년도 연간 평가업무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15 무 계획표(재직자 예시) 2024년 비고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훈련과정별 시작일자 각각 상이함 (초기) 훈련과정별 실시 2주 전~훈련시작 후 2개월 이내 권장 - 2023년도 평가업무 지원계획 등을 안내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의 계획을 수립한 경우, 해당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하반기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 결과보고하는 경우, 해당 보고 불필요 (자체적으로 결정, 성과평가보고서 제출전까지 결과보고 권장) 훈련과정개발 단계에서 평가방법 결정 지원하기 - NCS 홈페이지 학습모듈 검색 및 확인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을 수립한 경우 별도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내부평가 관리 담당자(멘토) 지정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하반기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 (자체적으로 결정) 상반기 결과를 하반기에 반영하여 개선했다는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가이드 - 하반기는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수료보고 전까지 마무리하기 / 결과등록 미완료 시 수료보고 불가 CQ-Net 확인 각 회차 접수기간 3개월 전 집중출결관리(보강) 진행 응시 동기부여를 위한 면담 진행 등 23년 정기 4회차 접수 공단 시행계획에 따라 일정 변동될 수 있음 23년 정기 4회 대비 23년 정기 4회 대비 - 내외부강사 활용 특강 - 공개문제 활용. 자료 지원 - 복원문제 공유 - 외부평가 스터디 활용 지원 - 합격자 후기 공유 23년 정기 3회차 실시 23년 정기 4회차 실시 외부평가 장소제공 및 시험위원 위촉협조 - 학습근로계약종료 안내 - 외부평가연계성과금 신청안내 - 재응시 근로계약 연장 및 재응시 기한 안내 등 기타사항 안내 - 합격자 축하현수막(교내) - 합격자 인력풀 관리 → 설명회 활용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16 구분 항목 2023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공통 훈련시작~종료 23학년도 훈련과정 시작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컨설팅 (학습기업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사전 설명회 (학습근로자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 수립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 보고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 평가 훈련과정개발(평가방법 결정)지원 23학년도 훈련과정개발 23학년도 훈련과정개발 내부평가 관리 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 계획수립(공문) [변경필요 시] 내부평가 방법 변경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내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평가 결과등록 마감 외부 평가 외부평가 관리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외부평가 시행계획확인 23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외부평가 대비 집중 출결관리 (OJT/Off-JT)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및 접수지원 외부평가 준비 지원 (외부평가 특강, 자료준비 지원 등) 외부평가 실시 지원(장소협조 등) 외부평가 결과에 따른 알림 외부평가 이수/수료자 관리 외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 본 예시와 가이드 전체 내용을 참고하여 공동훈련센터에 적합한 연간 계획표를 작성하길 권장함 예시) 단일(통합x), 사업연도 2023-03-01~2024-02-28 / 9~10월 학습 종료 시 2학년 진도율 80%이상 2023년도 연간 평가업무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17 무 계획표(P-TECH 예시) 2024년 비고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2학년 진도율 80% 2학년 진도율 80% 22학년도 훈련과정 종료 (1학년, 23학년도 입학생) '23.03.02.~'25.02.28. (2학년, 22학년도 입학생) '22.03.02.~'24.02.28. 학습기업 진단 컨설팅 수행(OJT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1-초기, 2학년-진행) - 2023년도 평가업무 지원계획 등을 안내 1학년-내부평가 위주의 설명 진행 2학년-외부평가 대비 위주의 설명 진행 24년도 지원계획 수립(공문)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의 계획을 수립한 경우, 해당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하반기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 결과보고하는 경우, 해당 보고 불필요 (자체적으로 결정, 성과평가보고서 제출전까지 결과보고 권장) 훈련과정개발 단계에서 평가방법 결정 지원하기 - NCS 홈페이지 학습모듈 검색 및 확인 - 학점연계 교과목 협의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을 수립한 경우 별도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내부평가 관리 담당자(멘토) 지정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정기학기 기준 내부평가(6,12) 계절학기 기준 내부평가(8,2)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하반기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상반기 결과를 하반기에 반영하여 개선했다는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가이드 - 하반기는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수료보고 전까지 마무리하기/ 결과등록 미완료 시 수료보고 불가 24년도 외부평가 시행계획확인 24년도 지원계획 수립(공문) CQ-Net 확인 외부평가 4회차 원서접수 대비 출결관리, 보강 진행 응시 동기부여를 위한 면담 진행 등 23년 정기 4회차 접수 24년 정기 1회차 접수 - 공단 시행계획에 따라 일정 변동될 수 있음 - 외부평가는 2학년만 해당 23년 정기 4회 대비 23년 정기 4회 대비 24년 정기 1회 대비 24년 정기 1회 대비 - 내외부강사 활용 특강 - 공개문제 활용. 자료 지원 - 복원문제 공유 - 외부평가 스터디 활용 지원 - 합격자 후기 공유 23년 정기 4회차 실시 24년 정기 1회차 실시 외부평가 장소제공 및 시험위원 위촉협조 - 학습근로계약종료 안내 - 외부평가연계성과금 신청안내 - 재응시 근로계약 연장 및 재응시 기한 안내 등 기타사항 안내 - 합격자 축하현수막(교내) - 합격자 인력풀 관리 → 설명회 활용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18 구분 항목 2023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공통 훈련시작~종료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컨설팅 (학습기업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사전 설명회 (학습근로자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 수립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 보고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 평가 훈련과정개발(평가방법 결정)지원 내부평가 관리 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 계획수립(공문) [변경필요 시] 내부평가 방법 변경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내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평가 결과등록 마감 외부 평가 외부평가 관리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외부평가 시행계획확인 23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외부평가 대비 집중 출결관리 (OJT/Off-JT)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및 접수지원 외부평가 준비 지원 (외부평가 특강, 자료준비 지원 등) 외부평가 실시 지원(장소협조 등) 외부평가 결과에 따른 알림 외부평가 이수/수료자 관리 외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 본 예시와 가이드 전체 내용을 참고하여 공동훈련센터에 적합한 연간 계획표를 작성하길 권장함 예시) 단일(통합x), 사업연도 : 2023-03-01~2024-02-28/ 11월~12월 학습종료 시 진도율 80%이상 2023년도 연간 평가업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19 업무 계획표(IPP 예시) ※IPP는 선형구조로 진행되는 특성에 따라 사업시작 연도 외부평가 정기4회차에 대부분 응시 불가한 구조 2024년 비고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진도율 80% 진도율 80% '23.03.02.~'24.02.28 학습기업 진단 컨설팅 초기 단계 수행(OJT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2023년도 평가업무 지원계획 등을 안내 24년도 지원계획 수립(공문)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의 계획을 수립한 경우, 해당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하반기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 결과보고하는 경우, 해당 보고 불필요 (자체적으로 결정, 성과평가보고서 제출전까지 결과보고 권장) 24년도 훈련과정 개발 24년도 훈련과정 개발 훈련과정개발 단계에서 평가방법 결정 지원하기 - NCS 홈페이지 학습모듈 검색 및 확인 - 학점연계 교과목 협의 24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을 수립한 경우 별도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내부평가 관리 담당자(멘토) 지정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정기학기 기준 내부평가(6,12) / 계절학기 기준 내부평가(8,2)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하반기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상반기 결과를 하반기에 반영하여 개선했다는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가이드 - 하반기는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수료보고 전까지 마무리하기 / 결과등록 미완료 시 수료보고 불가 24년도 외부평가 시행 계획확인 24년도 지원계획 수립(공문) CQ-Net 확인 실시 다음연도 외부평가 1회차 원서접수 대비 출결관리, 보강 진행 응시 동기부여를 위한 면담 진행 등 선형구조 특성상 대부분 사업실시 기간 내 외부평가 1회 응시가능 24년 정기 1회차 접수 공단 시행계획에 따라 일정을 변동될 수 있으며, 응시요건을 갖추었다면 예시와 관계없이 접수가능 24년 정기 1회 대비 24년 정기 1회 대비 - 내외부강사 활용 특강 - 공개문제 활용. 자료 지원 - 복원문제 공유 - 외부평가 스터디 활용 지원 - 합격자 후기 공유 24년 정기 1회차 실시 외부평가 장소제공 및 시험위원 위촉협조 - 학습근로계약종료 안내 - 외부평가연계성과금 신청안내 - 재응시 근로계약 연장 및 재응시 기한 안내 등 기타사항 안내 - 합격자 축하현수막(교내) - 합격자 인력풀 관리 → 설명회 활용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20 ※ 본 예시와 가이드 전체 내용을 참고하여 공동훈련센터에 적합한 연간 계획표를 작성하길 권장함 예시) 단일(통합x), 주간정시제 기준, 사업연도 : 2023-03-01~2024-02-28 / 10월 학습종료 시 진도율 80%이상 구분 항목 2023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공통 훈련시작~종료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컨설팅 (학습기업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련 사전 설명회 (학습근로자 대상)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 수립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 보고 (내·외부평가 전체,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 평가 훈련과정개발(평가방법 결정)지원 내부평가 관리 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지원 계획수립(공문) [변경필요 시] 내부평가 방법 변경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능력단위 종료시 마다 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시행알림 [여러 개 능력단위 동시평가] 내부평가 실시 및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내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상반기 내부평가 결과등록 마감 외부 평가 외부평가 관리계획 수립 (공문시행 권장) 23년도 외부평가 시행계획확인 23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외부평가 대비 집중 출결관리 (OJT/Off-JT) 외부평가 대상자 신고 및 접수지원 외부평가 준비 지원 (외부평가 특강, 자료준비 지원 등) 외부평가 실시 지원(장소협조 등) 외부평가 결과에 따른 알림 외부평가 이수/수료자 관리 외부평가 관리 결과보고 (공문시행 권장) 2023년도 연간 평가업무 계획

Part.1 일학습병행 평가 바로 알기 21 획표(전문대 재학생단계 예시) 2024년 비고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진도율 80% '23.03.02.~'24.02.28 학습기업 진단 컨설팅 초기 단계 수행(OJT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예) 구간정시제로 최초 OJT 시작일이 5월인 경우, 4~6월에 수행 24년도 지원계획 수립(공문)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의 계획을 수립한 경우, 해당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하반기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각각 결과보고하는 경우, 해당 보고 불필요 (자체적으로 결정, 성과평가보고서 제출전까지 결과보고 권장) 24년도 훈련과정 개발 24년도 훈련과정 개발 훈련과정개발 단계에서 평가방법 결정 지원하기 - NCS 홈페이지 학습모듈 검색 및 확인 - 학점연계 교과목 협의 24년도 지원계획수립 (공문)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계획을 수립한 경우 별도 계획 수립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내부평가 관리 담당자(멘토) 지정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정기학기 기준 내부평가(6, 12) 계절학기 기준 내부평가(8, 2)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실시 후 10일 이내 결과 등록 HRD-Net 결과 등록 전 해당 능력단위의 학습일지 결과 등록여부 체크 - 실시 후 결과피드백 실시 - 공동평가(공동평가서양식활용) 실시 하반기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상반기 결과를 하반기에 반영하여 개선했다는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가이드 - 하반기는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수료보고 전까지 마무리하기/ 결과등록 미완료 시 수료보고 불가 24년도 외부평 가 시행 계획확인 24년도 지원계획 수립(공문) CQ-Net 확인 외부평가 4회차 원서접수 대비 출결관리, 보강 진행 응시 동기부여를 위한 면담 진행 등 23년 정기 4회차 접수 24년 정기 1회차 접수 공단 시행계획에 따라 일정을 변동될 수 있으며, 응시요건을 갖추었다면 예시와 관계없이 접수가능 23년 정기 4회 대비 23년 정기 4회 대비 24년 정기 1회 대비 24년 정기 1회 대비 - 내외부강사 활용 특강 - 공개문제 활용. 자료 지원 - 복원문제 공유 - 외부평가 스터디 활용 지원 - 합격자 후기 공유 23년 정기 4회차 실시 24년 정기 1회차 실시 외부평가 장소제공 및 시험위원 위촉협조 - 학습근로계약종료 안내 - 외부평가연계성과금 신청안내 - 재응시 근로계약 연장 및 재응시 기한 안내 등 기타사항 안내 - 합격자 축하현수막(교내) - 합격자 인력풀 관리 → 설명회 활용 내외부평가 전체의 일학습병행 평가관리 결과보고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 보고 불필요(자체적으로 결정) - 성과평가 산입기간에 따라 자유롭게 결정 - 개선 과제 도출(24년 사업계획시 반영) ※전문대 재학생단계는 대부분 사업연도 정기 4회차, 다음연도 정기 1회차 모두 응시 가능한 구조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22 Part.2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전 평가관리 01. 내부평가 기본계획 수립 지원하기 02. 학습기업·학습근로자 사전교육 실시하기

23 Part.2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전 평가관리 Part 2 가이드 확인 전 알아두기 -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전 공동훈련센터 전담자는 아래와 같은 업무들을 수행하게 됨 참여신청 지원 ① 참여신청 준비 및 절차 컨설팅 ② 참여신청 서류 검토 지원 ③ HRD-Net 참여신청 입력 지원 ④ 현장실사 준비지원 훈련과정개발 지원 ① 기업전담인력 양성교육 이수 안내 ② 훈련과정개발 관련 규정 및 매뉴얼 안내(개발진 대상) ③ HRD-Net 훈련인프라(훈련장소, 훈련시설 장비, 교강사 등) 등록 지원 ④ 내부평가 기본계획 수립 지원 실시신고 준비 및 사전교육 실시 ① 실시신고 첨부 필요 서류 안내 및 취합(학습근로자 대상) ② 훈련시간표 작성 지원 ③ 학습기업·학습근로자 사전교육 실시 → 본 가이드에서는 위의 역할 중 일학습병행 평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업무인 ‘내부평가 기본계획 수립 지 원’, ‘학습기업·학습근로자 사전교육 실시’에 대한 내용을 다룸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24 소속 공동훈련센터에 적용 가능한 내부평가 기준 확인 • 공단에서 제시한 기준을 바탕으로 소속 공동훈련센터에 적용 가능한 내부평가 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공단에서 제시한 내부평가 관련 공통기준(전체 사업유형 적용) 평가장소 평가시기* 평가범위 평가단위 평가기준 공동훈련센터(Off-JT) 능력단위별 진도율 80%~100% 시점 모든 능력단위 능력단위별(원칙) 또는 교과목별 학습기업 및 훈련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설정 학습기업(OJT) * 능력단위별 진도율 80% 이상이라는 공통 조건에서 아래와 같이 평가 시기를 설정할 수 있음 - (1년 훈련과정) 전체 훈련과정 진도율 40% 시점과 80% 시점에 1회 이상 평가하여야 함 - (1년 초과 훈련과정) 매 6개월마다 1회 이상 평가하여야 함 01. 내부평가 기본계획 수립 지원하기 • 본 업무에서 공동훈련센터 전담자는 기본원칙과 사업유형별 특성에 맞는 기준을 적용하여 내부평가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견인자 역할을 수행하여야 함 • 내부평가 방법은 능력단위별로 NCS에서 제시한 12개* 방법 중에서 선택하여야 하며, 능력단위별로 선택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 다름 * 내부평가 방법 중 ‘기타’를 포함하지 않은 개수이며, ‘기타’를 활용하는 경우는 비NCS 또는 NCS능력단위 평가유형 중 ‘기타’ 에 체크가 된 경우만 활용 가능 내부평가 방법 선택 NCS에서 제시한 평가방법 확인 방법은 37p 내용 참고 - 예시 ① 능력단위별 진도율 80% 이상(또는 종료) 시점마다 평가 실시 - 예시 ② 훈련 전체 진도율 40% 시점과 80% 시점에 평가 실시 - 예시 ③ 훈련 후 매 6개월마다 1회 이상 평가 실시 ※ 훈련과정 개발 단계에서 설정한 평가 시기는 훈련실시 단계에서 변경하여 진행할 수 있음 사업유형별 평가 시기 적용 예시 구분 사업유형 훈련기간 예시 적용 적합 여부 참고 사항 예시① 예시② 예시③ 학사 연계 P-TECH 2년 적합 적합 적합 학점 부여 교과목(능력단위)은 내부평가자료를 학점부여 근거자료로 활용하므로, 학사일정 확인 후 평가 시기 설정 권장 IPP 1년 적합 적합 부적합 전문대재학생 1년 적합 적합 부적합 재직자 2, 4년 적합 적합 적합 학사 미연계 재직자 1년 적합 적합 부적합 원칙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평가 시기 설정 가능 교과목 능력 단위1 능력 단위 2 능력 단위 3 ※ 능력단위와 교과목과의 관계 능력단위는 교과목의 하위단위 개념이며, 교과목별 능력단위 개수는 복수(2개 이상), 단수(1개) 모두 가능

25 Part.2 일학습병행 훈련실시 전 평가관리 ○○능력단위 평가 방법 현황 예시 번호 평가방법 평가유형 비고 과정평가 결과평가 1 A.포트폴리오 2 B.문제해결 시나리오 3 C.서술형시험 4 D.논술형시험 5 E.사례연구 6 F.평가자 질문 7 G.평가자 체크리스트 8 H.피평가자 체크리스트 9 I.일지/저널 10 J.역할연기 11 K.구두발표 12 L.작업장평가 OJT능력단위로 편성하는 경우, 미선택 되어 있더라도 활용 가능 - M.기타 1-1 일학습병행 의무편성 교과목 등 위 능력단위 평가 방법 현황 예시로 보는 활용 평가방법 개수 확인 사례 → Off-JT 능력단위로 편성하는 경우 : ■ = 5개 활용 가능 → OJT 능력단위로 편성하는 경우 : ■ + ■* = 6개 활용 가능 * 평가유형에 선택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OJT로 능력단위를 편성하는 경우, 모든 능력단위에 L .작업장평가(■) 활용 가능 ※ 과정평가 혹은 결과평가에 선택된 평가 방법 중 1개 이상의 평가 방법 결정 ※ NCS에서 제시하는 평가 방법과 관계없이 '21년 이후 훈련실시 과정의 경우, OJT로 편성한 모든 능력단위에 작업장평가 방법 활용 가능 Tip 1. 학사와 연계된 사업유형은 ‘학점인정 가능 교과목’을 사전에 확인할 것! • 일학습병행법(고용노동부)상에서는 학점과 관련된 근거 규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학점인정과 관련 된 기준은 교내 학칙 및 교육부 기준을 따르고 있음 • 교내 학칙 및 교육부 기준을 준수하여 평가를 진행했다 하더라도 일학습병행 기준에 적합하지 않는다면 사업 운영 모니터링 시 미흡 사항으로 지적당할 수 있음 • 따라서 일학습병행에서 요구하는 평가 기준을 준수하고, 학점 인정과 관련된 내용은 별도의 기준(교육 부)에 따라 추가 관리 될 수 있도록 내부평가 계획 시 ‘학점인정 가능 교과목’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Tip 2. 외부평가 합격률 제고를 위해 필수능력단위 비율을 높일 것! •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개발 및 운영 단계에서는 필수능력단위뿐만 아니라 선택, 기업특화 등의 능력단위 가 포함될 수 있지만, 최종 평가 절차인 외부평가 시에는 필수능력단위만 평가함 • 따라서 훈련과정개발 단계에서 필수능력단위 비율을 높게 구성하여 운영했을 때 합격률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음

2023 일학습병행 내·외부평가 관리 가이드 26 대상자별 사전교육 계획 수립 •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 대상 사전교육은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으나, 전달해야 하는 내용이나 사업유형 특성에 따라 권장하는 교육 형태가 다르므로 대상자별로 나누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함 Tip. 사전교육 계획 수립 전, 평가관리 책임 담당자를 지정할 것! • 사전교육 계획 수립 전, 평가관리 책임 담당자를 지정하면 평가관리와 관련된 업무추진이 용이함 • 담당자는 직종별, 학습기업 소재지별, 학년별 등으로 지정 가능 - 직종별 : 직종별 특성이 맞는 교육 및 평가지원 시 유리(원활한 피드백 가능) - 학습기업 소재지별 : 방문 컨설팅을 활용한 교육 진행 시 유리 - 학년별 : P-TECH 사업유형과 같이 2개 이상의 학년으로 운영되는 과정의 교육 진행 시 유리 • 직종&학년별 or 소재지&학년별 or 직종&학습기업 소재지별 등으로 융합하여 담당자를 배정했을 때 장점을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으므로 공동훈련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유형,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 하여 담당자 지정 권장함 02. 학 습기업·학습근로자 사전교육 실시하기 • 본 업무에서 공동훈련센터 전담자는 학습기업과 학습근로자의 원활한 훈련 적응을 돕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인 식하고, 업무를 수행하여야 함 평가 관련 사전교육 계획 수립 • 사전교육 계획은 대상자별, 사업유형별 특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함 ① 학습기업 구분 일학습병행 사업유형 교육 형태 교육 시기 학사 연계 P-TECH, IPP, 전문대 재학생단계, 재직자 초기 단계 방문 컨설팅 OJT 훈련실시 시작일 기준 2주 전 ~ 1일 전 집체 간담회 OJT 훈련실시 시작일 기준 1개월 전 ~ 1주일 전 학사 미연계 재직자 초기 단계 방문 컨설팅 OJT 훈련실시 시작일 기준 2주 전 ~ 1일 전 ※ 학사 연계 유형 : 훈련과정별(학습기업별) 훈련 시기가 일정하므로, 초기 단계 방문 컨설팅과 집체 간담회 형태 모두 적합함 ※ 학사 미연계 유형 : 훈련과정별(학습기업별) 훈련 시작 시기가 일정하지 않아 집체 간담회 형태보다는 초기 단계 방문 컨설팅을 활용하여 교육 진행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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